본문 바로가기
책육아

세이펜 오디오렉 스티커 음원 파일 이름 빠르게 변환하기(Mp3tag)

by 세서미라이프 2021. 7. 8.

세이펜도트로 인쇄되지 않은 책을 "오디오렉 스티커"를 사용하여 세이펜을 활용할 수 있는 책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디오렉 스티커 작업, 혹은 엄마들 사이에서 불리는 "엄가다(엄마+노가다)"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으면 좀 더 쉽게 "엄가다"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오디오렉 스티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1. 핀파일 다운로드와 2. 음원파일 이름 변환이 필요합니다.  

 

 

<핀파일 다운로드>

1. 세이펜 홈페이지 음원 다운로드를 누른 후 핀파일 매니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세이펜 홈페이지 가입 필요)

 

 

 

 

 

 

2. 핀파일 매니저를 실행 후 로그인하는데, 이때 세이펜 홈페이지와 별도로 아이디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3. 왼쪽 창의 [세이펜북스]를 선택, 오른쪽의 [오디오렉 스티커]를 선택하여 창 오른쪽 상단의 [선택한 음원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4.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핀파일 매니저 다운로드 창이 뜨는데, 그대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핀파일을 세이펜 외장메모리에 다운로드 받습니다.(제 경우 별도의 폴더 지정은 필요 없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핀파일 다운로드는 완료된 것이며, 이제 음원과 오디오렉 스티커의 번호를 매치하여 변환하는 작업이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MP3 음원은 확보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음원 파일 이름 변환하기>

1.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Mp3tag 프로그램을 켠 후 [파일]-[디렉터리 변경]을 누릅니다.
3. 음원이 들어있는 폴더 경로를 선택한 후 폴더 선택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오른쪽 창에 원하는 파일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디오렉 작업을 하지 않을 파일이 들어있다면 다른 폴더에 따로 옮겨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p3tag는 태그의 특정 정보를 파일명으로 변환 할 수도 있고 그 반대로도 가능합니다.

저는 트랙번호를 자동으로 매길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트랙번호를 오디오렉 스티커 번호와 유사하게 만든 후 파일명을 한꺼번에 변환하려고 합니다. 

1. 모든 파일을 선택한 후에 (오른쪽 창에서 아무 파일 클릭 후 Ctrl+A)  2. [도구]-[자동 번호달기 마법사] 선택

 

 

 

 

아래 칸에 세이펜 오디오렉 스티커의 시작번호 입력 예)1009번 스티커부터 붙여야 하면 1009

 

 

 

 

 

트랙번호가 다음과 같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01번 스티커부터 사용해야 해서 시작을 1001로 지정하였습니다.)

 

 

이제 트랙번호를 파일명으로 옮기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상단의 [태그-파일명] 버튼 클릭 (혹은 [변환]-[태그-파일명])

 

 

 

 

 

[태그-파일명]에서 "REC1_0%track%"을 입력합니다. 이렇게 되면 파일명이 저절로 핀파일과 매칭될 수 있는 이름으로 변환이 됩니다.

상단의 [태그-파일명] 버튼 클릭 (혹은 [변환]-[태그-파일명])

 

 

 

아래와 같이 모든 파일명이 "REC1_0####"으로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세이펜 외장메모리의 [AUDIO]폴더에 방금 이름을 변경해준 음원을 집어넣습니다.

([AUDIO]폴더에 넣지 않으면 음원이 재생되지 않으니 복사 위치를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50개의 음원의 이름을 바꾸는데 익숙해지면 모든 과정을 거의 1분 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힘든데 이름 바꾸는 것은 쉽게 쉽게 해서 엄가다의 시간을 줄일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